[스크랩] [기본기술] 기본원리[역행처리].
기본 원리 (역행처리) 입니다
역행형과는 반드시 구분 하셔야 합니다
가끔 여러분 께서 시간이 날때 다음과 같은 장난을 합니다
특히 국가대표 한 분 서브 넣기전에 이동작 자주 쓰더군요..
라켓을 수평으로 들고 공을 툭 툭 튕기다가 라켓을 수평으로 오른쪽으로
살짝 깍으면 공은 좌 회전을 하여 떨어진 공을
수평으로 받으면 좌측으로 공이 튀어 나갑니다.
[ 그림 1 ]
이때 우측으로 깍아올린 공이 떨어질 때 수평으로 세운 라켓을
깍아보낸 방향으로 각을 주면서 위로 깍아 올리거나
일정한 각만 가지고도 잘 조절하면 공은 위로 바르게 올라갑니다…
역행은 우로 깍아 올린 볼을 좌로 깍으면서 받아 올리면
아예 공은 회전 방향을 타고 좌 측으로 멀리 날아 갑니다. .
멀리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회전과 반대되는 라켓의 각도를
가지고 위로조금 올려 좌로 깍아주면 볼은 위로 튀어 올라 갑니다
이것이 역행입니다...
위로 올라간다는 것은
상기 그림을 탁구대 위에서 상상해 보면 바르게 상대에게 넘어 간다는
것이 됩니다
이와 반대로
왼쪽으로 라켓의 회전을 준다면 상기와는 반대로 라켓의 각을 세우면
되겠지요 [ 그림 2 참조 ]
[ 그림 2 ]
즉 역행은 공의 회전 방향과 라켓의 진행 방향이 맞 부딪치는
형태의 회전..
즉 상대의 회전에 맞서는 방향으로의 회전각을 주어 공을 바르게
보내는 형태의 처리법 입니다
그러면 회전이 없는 볼이나 상대의 드라이브를 받아 넘기는 맞 드라이브는
순응 일까요?
아니면 역행 일까요?
이것이 드라이브의 숨겨진 또 하나의 비밀의 열쇠가 됩니다
상기 그림을 보시면 A 에서 넘긴 공은 상회전을 가지고
D 로 넘어옵니다 D 에서 튀어 오른 공을 B 에서 곡선을 그리고
위로 감아 올리면 공은 C 로 가게 되는데....
B 에서의 회전과 감아 올리는 방향을 보면 역행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상대의 회전을 이용 정상적인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각도와 약간의 회전이 필수적 입니다.
순응은 점점 힘의 회전 강도를 더하면서 상대의 회전 방향으로.......
역행은 각도에 회전을 섞어서 상대 회전의 반대 방향으로 ....
자주 장난을 하면서도 이런 현상에 관심을 보이는분 별로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순응은 같은 방향으로 조금씩 힘이 더 가해지고
역행은 반대 방향으로 각도를 조정하면서 치는 원리만 이해하면
서비스 리시브와 드라이브의 반을 이해 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초보시절 상대의 서비스 리시브 얼마나 힘들었습니까
받으면 우측으로 나가고 받으면 좌측으로 나가고…
역행을 알고 리시브 하게 되면 …즉 좌 우 상 하 회전을 알고
역행의 원리를 이용 하면 상대의 리시브 그냥 ..
그것도 아주 쉽게 처리가 됩니다
게다가 순응을 이용 하면 리시브 자체가 바로 공격이 된다는 사실
명심 하시고 아래 동영상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그림 1]은
백 서비스 중에서
즉 우 회전 볼 처리시 사용되는 기본 리시브 방법이며
[그림 2]는
화 서비스 중에서
즉 좌 회전 볼 처리시 사용되는 기본 리시브 방법입니다
이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역행처리의 대부분은 회전에 대한 리턴시 사용 되지만 서비스 리턴에서 가장 많이 쓸 수 있는 기술이지만 이를 이용 하는 탁구인은 얼마되지 않는 듯 합니다 서비스 리턴시 예를 들어보고자 몸은 불편 하지만 꾹 참고 탁장으로 무조건 택시로 달려 갔습니다 구장에 있던 2`3부 치는 후배님 양해를 구하고 무작정 영상을 찍었습니다 의복도 엉망이고 촬영 전문이 아닌 분이 카메라를 잡다보니 화면이 흔들리고…. 저야 2분 정도 다리에ㅡ고정대를 매고 찍었습니다 만 아마도 보는데 조금 성의가 없다 싶을 겁니다 만 급히 찍어 그러려니 하고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게다가 영상 편집은 조금 되는데 음성 편집을 익히지 못해 찍은 영상을 쪼개고 하단에 글로서 표현해 드리니 불편이 있더래도 이해 바랍니다 상대가 포핸드 서브 (좌회전과 하회전이 섞여 있는 서비스)를 넣고 이를 역행처리 리시브로 받아 넘기고 넘겨진 공이 어떤 형태의 회전으로 변하는지 자세히 보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 영상[1] 은 일반적인 리시브 형태로 받아넘기는데 일부러 가 아니고 받는 분 역시 진지하게 받아 넘기지만 공이 상대의 좌측으로 떠 오르거나 회전이 빠른 경우 높이 뜨면서 아웃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잘못하면 한방 때려맞지요 아마………
영상[1]
아래 영상 영상[2] 는 역행처리시 상대에게 넘어가는 공의 회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넘어간 공이 상대의 우측으로 많이 휘어 집니다 이것은 역행처리시에는 상대의 회전에 반대되는 회전으로 보내주는데 상대의 회전이 강하면 더 강하게 반대 회전으로 보내게 됩니다 화면에서 상대의 오른쪽으로 휘는 것은 상대가 좌회전 포 핸드서비스한 공을 자신이 백으로 우 회전을 넣는 형태로 볼을 반전시켜 상대를 당황하게 하거나 공격의 기회를 삼는 그런 형태의 리턴 방법입니다
물론 백 우회전 서비스는 반대로 받아 넘기면 되고 넘어가는 공의 회전 역시 반대로 넘어갑니다 영상[2]
아래 영상 영상[3] 은 역행으로 리턴하는 기초 동작과 실제 정상적인 역행처리 장면을 보게 되는데 상대의 회전량에 따라 라켓의 각도는 조금씩 조정 되어야 합니다 영상[3]
아마도 보는데 조금 성의가 없다 싶을 겁니다 만 급히 찍어 그러려니 하고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