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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구교본

[스크랩] [기본기술] 기본원리[순응처리]

가을산1 2010. 2. 13. 17:09

기본 원리 (순응처리) 입니다

 

순응과 역행

 

순응형과 역행형과는 반드시 구분 되어야 하는 용어 입니다.

상기 용어를 5~6년전 처음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놓고 주변 분들 시선을

많이 의식 했었지만 지금은 기술용어로서 자리를 확고히 잡은 것 같습니다

 

순응과 역행은 탁구 기술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에 불구 하고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같은 동작을 실행하면서도 순응인지 역행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전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어렵게 누가 가르쳐 준것도없이

///좌 회전 눈으로 생각으로 연구하다

몸으로 한참을 익히고….

거기에서 끝 입니다

 

회전에 대한 것은 내가 상대에게 써먹는 선에서 열심히 연습 합니다

그러기를 한참 많은 시간이 흐른뒤 자신도 모르게 특정 회전에

대해 반응을 합니다

즉 상대가 보낸 공에 대해서 내가 받아넘기는 방법

정확한 이론에 대한 안내와 이론에 부합되는

기술 구사를 교육하고 연습 시키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

누가 가르쳐 준 것이 없다보니…..

이를 몸으로 익히고 사용하기까지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 엄청 들어갑니다

 

그러니 숏트로 넘겨온 볼 드라이브로 넘기는 방법과

컷트로 넘겨온 공 드라이브 거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무조건 몸으로 힘으로

젖 먹던 힘까지 다 쓰다보니

피멍이 들고 어깨가 아프고 ………..

한참 고생 하게 됩니다

 

시합장에서 보면 감독님이 모처럼 나오셔서

자기편 선수에게 지시를 하네요

 

이봐! 위에서 제대로 눌러줘야 정확한 처리가 되니까 명심 해라`

`아래서 치고 올라갈 때 잽싸게 끌어 올려야 되 알겠나!…….`

이 두 표현은 역행처리와 순응처리에 대한 지시 입니다

선수 무슨 말인지 예! ! 하고 나가기는 하는데

왠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느낌은 알고 시합에 들어 갑니다….

 

순응

드라아브애서만 아니라

서비스 리턴시 순응을 이용한 방법이 구사되면

서비스 리턴에는 80%이상이 역행 처리가 사용 이지만

 

이는 방어가 아닌 공격형태로 전환되어 상대의 허를 찌르는

중요한 기술로 사용 됩니다

서비스 리턴시 순응 처리는 다음 글 [8]….     에서 

동영상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라켓을 수평으로 들고 공을 툭 툭 튕기다가 라켓을 수평으로 오른쪽으로

살짝 깍으면 공은 좌 회전을 하여 떨어진 공을

수평으로 받으면 좌측으로 공이 튀어 나갑니다.

 

 

 

              [A]

 

 이때 우측으로 깍아올린 공이 떨어질 때 수평으로 세운 라켓을 우측으로

약간 강하게 깍아서 올리면 공은 바르게 위로 올라갑니다..

이때 [A]의 깍임이 8 이라면

B 의 힘이 8 보다 같거나 작으면

공은 상기 도형의 초록색 공의 방향으로

좌로 튑니다

하지만 10 정도인 깍임이면 공은 바르게 위로 올라갑니다

만약 10 보다 큰힘이 가해 진다면 위로 높이 공이 떠오르게 되기에

8 보다 약간 강하게 힘을 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10을 주고 공이 바르게 올라간 후

다시 공이 아래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는 10 보다 조금 더큰 힘을 주어야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팽이 원리로서 깍임이 더해질수록 회전량은 커지는 원리..

 

8의 깍임을 이기기 위해 10을 주게 되면 그 회전력은 10으로 변 합니다

이어서 10으로 변한 힘을 이기기 위해서는 10보다 큰 힘이 작용 되어야 하는데

이를 팽이돌리기 원리라 말합니다

 

쉽게 설명 하자면  계속 깍아 올리려면

공의 회전이 강해져 약간씩 오른쪽으로 깍는

힘이 점점 더 많아 져야 위로 올라 갑니다

 

즉 순응은 공이 회전 하는 방향으로 회전을 주는 것입니다

회전을 주되 이를 이기기 위해 회전 하는 힘보다 더 큰 힘이 가해져야 한다.

이것이 순응의 원리입니다...

.

 

그러면 하회전 볼을 받아 넘기는 흔히 볼수 있는 드라이브는

순응 일까요?

아니면 역행 일까요?

 

이것이 드라이브의 숨겨진 비밀의 열쇠가  됩니다

 

   

상기 그림을 보시면  A 에서 깍은 공은 하회전을 가지고

D 로 넘어옵니다  D 에서 튀어 오른 공을 B 에서 곡선을 그리고

위로 감아 올리면 공은 C 로 가게 되는데....

B 에서의 회전과 감아 올리는 방향을 보면 순응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하고 있는 드라이브는

순응 드라이브 입니다

 

제가 오핑 ../기술이야기

2008/10/16  논 글루잉 시대의 벽을 넘자면…(1:현상/수집/정리).‥

2008/11/21  논 글루잉 시대의 벽을 넘자면…(2:확인/분석/대책).‥

에 올린내용 보면 알겠지만

롱 컷트 전문 수비수가 논 스피드 글루잉시대에는 유리 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컷트 볼 드라이브는 순응 처리 입니다

팽이 원리에 대응하기 위해 점점 더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야 하는데

러버는 한계가 있고 힘은 빠지고…….

컷트는 점점 더 깍여서 들어오고  ……

이해가 될겁니다………..

 

순응에 관련된 글입니다 만

다음에 이어지는 역행안내에 도움을 주고자

순응과 역행 관련 동영상 올려 봅니다

예전에 찍은 영상 인데 편집 과정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해 하시고 보세요 ……………………….

 

동영상  ..

 

 

출처 : 국민생활체육익산시탁구연합회
글쓴이 : 김달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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